2019.11.23 (토)

  • 맑음속초7.6℃
  • 맑음-0.4℃
  • 맑음철원0.4℃
  • 맑음동두천3.8℃
  • 흐림파주3.4℃
  • 맑음대관령-2.5℃
  • 맑음백령도10.6℃
  • 맑음북강릉7.5℃
  • 맑음강릉8.6℃
  • 맑음동해9.5℃
  • 맑음서울8.6℃
  • 맑음인천11.3℃
  • 구름조금원주4.4℃
  • 구름많음울릉도12.1℃
  • 맑음수원8.0℃
  • 맑음영월3.5℃
  • 맑음충주3.4℃
  • 흐림서산6.0℃
  • 흐림울진8.6℃
  • 맑음청주8.6℃
  • 맑음대전7.5℃
  • 맑음추풍령5.0℃
  • 맑음안동5.9℃
  • 흐림상주4.1℃
  • 구름많음포항11.1℃
  • 흐림군산9.4℃
  • 맑음대구8.0℃
  • 맑음전주9.2℃
  • 구름많음울산11.7℃
  • 맑음창원10.4℃
  • 맑음광주10.6℃
  • 맑음부산12.6℃
  • 맑음통영12.8℃
  • 맑음목포11.0℃
  • 맑음여수13.6℃
  • 맑음흑산도13.4℃
  • 맑음완도11.8℃
  • 흐림고창9.4℃
  • 맑음순천4.2℃
  • 박무홍성(예)4.0℃
  • 맑음제주16.0℃
  • 맑음고산14.4℃
  • 구름조금성산17.4℃
  • 맑음서귀포16.6℃
  • 맑음진주5.0℃
  • 맑음강화5.3℃
  • 맑음양평3.1℃
  • 흐림이천3.3℃
  • 맑음인제0.5℃
  • 맑음홍천1.3℃
  • 구름조금태백1.0℃
  • 맑음정선군0.9℃
  • 맑음제천0.2℃
  • 맑음보은3.0℃
  • 흐림천안4.3℃
  • 맑음보령10.0℃
  • 흐림부여4.0℃
  • 구름조금금산2.9℃
  • 구름조금부안7.0℃
  • 구름조금임실3.3℃
  • 흐림정읍8.5℃
  • 구름조금남원7.4℃
  • 맑음장수1.9℃
  • 흐림고창군9.6℃
  • 흐림영광군8.2℃
  • 맑음김해시11.8℃
  • 구름조금순창군5.4℃
  • 구름조금북창원8.3℃
  • 구름많음양산시11.3℃
  • 맑음보성군6.9℃
  • 맑음강진군7.8℃
  • 맑음장흥6.1℃
  • 맑음해남11.8℃
  • 맑음고흥7.9℃
  • 맑음의령군5.2℃
  • 맑음함양군3.0℃
  • 맑음광양시13.4℃
  • 맑음진도군10.2℃
  • 구름많음봉화0.7℃
  • 맑음영주4.4℃
  • 맑음문경5.9℃
  • 흐림청송군3.2℃
  • 흐림영덕8.6℃
  • 구름조금의성3.2℃
  • 흐림구미5.7℃
  • 흐림영천5.3℃
  • 흐림경주시6.4℃
  • 맑음거창3.6℃
  • 맑음합천4.6℃
  • 맑음밀양5.9℃
  • 맑음산청5.0℃
  • 맑음거제12.3℃
  • 맑음남해9.8℃
“경영학의 전문성 접목해 한의학 발전에 이바지할 것”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학의 전문성 접목해 한의학 발전에 이바지할 것”

한의 의료 서비스 제공시 만족도 향상 시키는 시사점 될 것
2019 소비자분야 통합 학술대회서 ‘한의의료 소비자의 행복’ 주제 발표

[편집자 주] 본란에서는 지난달 18일 고려대학교 현대자동차경영관에서 열린 ‘2019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에서 ‘한의의료소비자의 행복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김보민 청연한방병원 수련의로부터 연구의 의미와 향후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김보민.jpg
김보민 청연한방병원 수련의

 

 

◇국내 소비자 관련 최고 학술대회에서 발표자로 나서게 됐다. 계기는?

현재 청연한방병원 한방내과 전문수련의로 근무하면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과정 재학 중이다. ‘한의의료소비자의 행복’을 주제로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던 중 지도교수님의 권유로 2019 소비자분야 통합 학술대회에 참여하게 됐다.


◇발표를 마친 소감은? 

소비자분야 통합 학술대회는 한국소비자학회, 한국소비문화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가 공동 주관하며 논문의 질적 수준과 규모 측면에서 국내 소비자 관련 최고의 학술대회다. 금번 학술대회에는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11개의 학술논문세션과 포스터세션이 진행됐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연구자들이 각자 관심 있는 주제의 세션에 참석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교류하는 문화가 매우 인상 깊었다.


◇의료 마케팅에 대해 아직 한의 쪽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감이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현대 소비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마케팅은 매우 친숙한 학문 분야다. 그러나 서비스 생산성과 수요·공급 전략의 관리, 브랜드 전략에 따른 마케팅 믹스와의 조화, 고객관계관리(CRM), 인카운터 관리 등 마케팅을 통한 고객 가치의 창출은 단순히 한의학만을 전공해서는 발휘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특히, 추상화된 수준의 명제와 경험적 수준의 연구가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방법에 근거한 연구들이 수행돼야 하며 이를 통해 한의 의료 마케팅에 특화된 이론이나 모형이 다양하게 도출돼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최근 한의계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향후 한의 의료 마케팅 분야가 양적·질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 중간 결과를 발표했는데 내용에 대해 소개해 달라. 

이번 연구는 ‘한의의료소비자의 행복’을 주제로 의료소비자가 겪은 행복한 소비 경험에 대한 심층 면담을 진행하고 수집한 자료를 대상으로 내러티브 분석을 수행해 한의의료서비스에서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체계를 도출했다. 한의의료서비스 소비자행복을 의료진의 진료·간호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의료 내적 원천’과 의료의 본질적 행위 이외의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의료 외적 원천’으로 나누고 행복의 원천을 ‘의료서비스의 결과 및 과정’, ‘고객 관리’, ‘대안적 소비행위’, ‘감각적 요소에 대한 음미’의 4가지로 분류했다. 이후 각각의 원천에서 ‘본원적 소비’, ‘맞춤형 소비’, ‘고객 케어 소비’, ‘신념 기반 소비’, ‘실패 복구 소비’, ‘향유적 소비’의 6가지 세부 유형을 도출하고 관련 내러티브를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이번 연구가 향후 한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미칠 영향 등 의미는 무엇일까? 

이번 연구는 의료서비스에서 소비자 행복 유형을 도출한 최초의 연구로서, 의료계에서는 생소한 개념인 소비자행복 경험을 의료소비자의 관점에서 체계를 수립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또 기존의 연구들이 의료서비스 제공자 중심에서 의료기관 선택요인, 재구매의도 등에 대해 탐구했다면, 이번 연구는 의료소비자의 관점에서 구매의사 결정과정 전반의 소비자 행복 경험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의료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 있어 중요한 이론적?관리점 및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국내 의료 마케팅 분야에 소비자행복의 논의를 시작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향후 계획 및 포부는? 

현재 국내외의 많은 연구들을 통해 한의 의료가 서양의학이나 타 국가의 전통의학과 비교해 안전성과 효과성 등 여러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한의 의료의 경쟁력이 상당히 저평가돼 있으며 이 때문에 공공보건에 기여하는 폭이 매우 한정적이라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향후 한의의료소비자, 한의의료마케팅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해 한의 의료의 잠재적 장점을 경영학적 전문성에 기반해 드러낼 수 있는 연구로써 한의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다.

 

 

윤영혜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